‘남북화해협력자문위원회’, 건의문 국회의장에 전달

국회의장 자문기구인 ‘남북 화해, 협력 자문위원회’가 ‘남북국회의장회담’의 추진을 건의했다.

위원회는 광복 70주년이 되는 2015년을 남북관계의 근본적 변화를 촉진하는 원년으로 삼기 위해 ‘남북국회의장회담’을 추진하자는 건의문을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26일 전달했다.

국회의장 자문기구인 남북 화해, 협력 자문위원회가 남북국회의장회담의 추진을 건의했다. 사진= 국회 홈페이지.

건의문에서는 “민의의 전당인 국회가 정체된 남북관계를 해소하고 실천 가능한 통일론을 정립하는 데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촉구”하면서 “남북국회의장회”을 먼저 추진해 남북 의회 간 교류-협력 여건을 조성한 후 남북 당국 간 회담과 국회회담을 유도”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건의문은 남북국회의장회담이 남북 당국 간 대화 재개와 남북국회회담의 정례화를 통해 7.4남북공동성명과 남북기본합의서 등 “한반도 통일을 위한 역대정부의 성과를 계승-발전시키는 역사적 가교”가 될 것으로 평가하면서, 국회의장이 조속한 시일 내에 북한 최고인민회의 수장에게 회담을 제의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남북 화해-협력 자문위원회는 최완규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 등 학계-언론계 및 시민단체를 망라한 19인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