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vs11월 엇갈리는 전망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8월 3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된 가운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18일 기준금리를 현재 연 1.50%로 또다시 동결할지, 1.75%로 인상할지에 시장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오는 18일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금통위는 지난해 11월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50%로 올린 이후 11개월째 유지하고 있다.

반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올해 들어 금리를 지속적으로 인상하면서 한미간 금리 차가 0.75%포인트까지 벌어졌다. 게다가 연준이 올해 한차례, 내년 세차례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한 만큼 외국인 자본유출 등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15일 발표한 ‘9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상장증권시장에서 외국인자금이 총 1조3320억원 순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외국인은 상장주식 5800억원을 순매수한 반면 상장채권 1조9120억원을 순유출했다. 주식은 7월 이후 순매수 유지하고 있지만, 채권은 9개월만에 순유출로 전환됐다.

자본유출 가능성 등이 금리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현재 국내 경제 상황은 금리 인상 결정에 여전히 부담 요인이다. 

최근 투자와 고용 부진 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은은 이달 수정경제전망에서 경제성장률과 물가, 고용 지표 전망치 3개를 모두 하향 조정할 가능성이 높다. 시장에선 올해 성장률 전망이 현재 2.9%에서 2.8%로 내려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동산도 이달 금통위의 주요 변수다. 한은은 부동산 시장 안정만을 목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할 수는 없지만 금리 인상은 가계부채 증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유의한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당초 시장에서는 10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낮게 보는 분위기였으나 이주열 한은 총재가 최근 금리 인상 의지를 여러 차례 드러내면서 10월 인상 기대감을 높였다.

이 총재는 지난달 말 미국의 금리 인상 후 “거시경제, 금융불균형 축적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줄여나가는 것은 필요하다”며,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지난 5일 기자단 워크숍에서도 “잠재성장률 수준 성장세가 이어지고 물가목표 수준에 점차 근접해나간다는 판단이 선다면 금융안정도 비중있게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금리 인상 자체는 사실상 예고된 일인 만큼, 올해 두번 남은 10월과 11월 금통위 가운데 어느 시점을 택할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신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은 있지만, 국내외 경제와 금융시장의 환경이 못 받쳐줘 10월에는 동결할 것”이라며, “다만 11월에는 인상 필요성이 대내외 경제 상황과 금융시장 환경의 노이즈를 압도해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지나 IBK투자증권 연구원도 “만약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면 시기는 10월보다는 11월이 될 것”이라며, “한은이 최근 경기지표 부진을 반영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불균형 누적 우려에 이어 9월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이달 금리 인상 기대가 높아졌다”며, “완화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일부 금통위원들을 제외하고 대부분 인상에 동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문정희 KB증권 연구원도 “경기 둔화 가능성은 있지만 물가상승압력과 금융안정 등을 근거로 이달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