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의원 "SK건설 수준에서 수습할 수 있는 사안 아냐…최태원 회장 나서야할 것"

조기행 SK건설 부회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고 관련 질의하기 위해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증인신청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SK건설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라오스댐 사고'에 대한 소극적 대응으로 뭇매를 맞았다. 라오스댐 부실시공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SK건설 대주주인 최태원 SK회장이 사태수습 전면에 나와야 한단 목소리도 나왔다.

조기행 SK건설 부회장은 안재현 SK건설 사장을 대신해, 지난 16일 급히 기재위 한국수출입은행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응했다.

조 부회장은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부실시공 의혹과 관련 "건설업에 품질은 기본이다"며 "특히, 라오스댐의 경우 시공만 아니라 주주사로 27년간 댐 운영을 해야 하기때문에, 부실 설계·시공을 할 목적이 전혀 없다"고 답했다.

또, 내부문건에 과도한 이윤을 내려한 흔적에 대해 "개발사업의 경우 O&P(관리비·이윤) 15%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15% 확보를 위해 저렇게 한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2014년 11월) 계약할 땐 저런 상황이 유지됐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심상정 정의당 의원 역시 부실시공 가능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원인규명을 라오스 정부 진상조사위원회 결과에 맡기고 소극적인 대응에 그치고 있는 SK건설의 태도를 질책했다.

이에 조 부회장은 "사고원인은 저희도 얘기하려면 할 수 있지만, 라오스 정부가 주도권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개입할 수 없다"며 "피해복구와 같은 보상은 진행 중이다"고 해명했다.

심 의원은 적극적인 조기수습을 나서달라고 주문하며, 이미 SK건설 수준에서 수습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니 SK건설 대주주 최태원 SK회장이 나서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또, 심 의원은 "라오스댐 사고는 단지 댐 하나 붕괴한 사고가 아니다. 수백명의 사망자, 6000명이 넘는 이재민을 발생시킨 라오스 국가 참사다"며 "국가 신뢰와 국격이 손상됐고, 해외수주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도 진척이 안되고 있단 제보가 많다.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에도 타격을 입히고 있다"고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