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개통 1.9㎞ 완공, 환승 없이 중앙선 직결 운행

경의선(용산~문산) 48.6 km 전 구간이 27일 완전 개통된다. 전철을 타고 경기도 파주에서 출발해 서울을 거쳐 양평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경의선(용산~문산) 복선 전철 구간 중 미개통 구간인 용산~공덕 간 1.9km 공사를 완료하고, 완전개통에 앞서 용산역에서 26일 오후2시 국토교통부장관, 경기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갖는다고 24일 밝혔다.

 

 

▲ 경의선・중앙선 노선도(국토교통부 제공)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수도권 서북부지역 개발촉진 및 교통편의 제공을 위하여 1999년 착공한 사업으로, 그간 총사업비 2조 4252억 원(국가 75%, 지자체 25%)이 투입되었다.

2009년 7월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문산, 2012년 12월 공덕~디지털미디어시티(DMC)구간을 개통한데 이어 이번에 용산~공덕구간이 최종 개통된다. 중간역인 효창역은 현재 마무리 건축공사 중으로 내년 상반기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경의선을 용산역에서 중앙선과 직결시켜 운행함으로써, 파주(문산)에서 용산을 거쳐 양평(용문)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어 국민이 대중교통 편의 혜택을 직접 느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