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대응, 농축산분야 대책 토론회 개최

경상북도는 농업인회관에서 농업인, 공무원, 학계, 유관기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FTA 대응, 농축산분야 대책 토론회’를 24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경상북도 주최, 대구경북연구원 주관으로, FTA 등에 따른 개방화 시대에 전국 제1의 농도인 경북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경상북도는 농업인회관에서 ‘FTA 대응, 농축산분야 대책 토론회’를 열었다. 경북도청 제공.

경상북도는 한ㆍEU, 한ㆍ미 FTA에 이어 한ㆍ중 및 한ㆍ영연방(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대부분의 농축산강국과의 FTA로 인한 현장의 위기감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면한 현실을 짚어보고 경북 농업의 미래를 위한 지혜를 모으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FTA 농업분야 협상동향, 한ㆍ중 FTA 협상결과 및 대책방향, 한ㆍ영연방 FTA 농업분야 국내보완대책, 경북도 FTA 대책수립방향(대경연 농림수산연구실장)에 대한 설명과 주제발표가 있었다.

지정토론에서는 무역이득공유제 도입, 친환경ㆍ기능성 품목 생산 활성화, 밭작물 경쟁력 제고대책, FTA에 따른 직ㆍ간접피해 대책, 자조금 조직 육성방안, 수출확대를 위한 비관세 장벽 해소 등 현안과제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최웅 농축산유통국장은“경북도는 주요 농축산물의 최대 주산지로 FTA가 지역에 농업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체계적인 농어업 인력양성, 생산자 조직화와 해외시장 개척 등 차별화된 정책으로 자생력을 확보하고, 이에 앞서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해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