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와해vs불법행위 노사 대립 격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7월 27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사내이사(대표이사 회장) 선임을 위한 임시주주총회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조직적인 노조 와해 작업을 준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노사간 갈등이 심화되면서 주가도 주춤하고 있다. 

2일 종가 기준 포스코 주가는 29만4000원이다. 이는 추석 연휴 직후인 지난달 27일 종가 30만5500원과 비교하면 3.76% 수준으로 떨어진 금액이다.

앞서 추석 연휴인 지난달 23일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노조원 5명은 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코 인재창조원에 들어가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문서 일부와 직원 수첩 등을 탈취해 달아나다 경찰에 붙잡혔다. 
 
이와 관련,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달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3일 포스코 노무협력실 팀장과 직원들이 포스코 인재창조원 강의실에 모여 앉아 노조 무력화 대책을 수립하고 있었다”며, 당시 확보한 문건과 노트를 공개했다.

이날 추 의원은 “포스코가 올해 들어 노무협력실 산하에 노사문화그룹을 신설했고, 이 그룹이 노조 와해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공개된 문건에는 ‘화해와 대화의 시대적 분위기에 역행하는 강성노조’, ‘강성노조의 부작용’, ‘노동운동의 정치세력화 우려’ 등 금속노조에 대한 부정적인 문장들이 포함돼 있었다. 

또 노무협력실 소속 직원의 것으로 알려진 수첩에는 ‘우리가 만든 논리가 일반 직원들에게 전달되는지 시범 부서를 선정해 조직화해야 한다’, ‘행정부소장 또는 제철소장이 해야, 미션을 분명히 줘야 한다’ 등의 메모가 적혀 있었다.

그러나 노조의 주장과 관련해 포스코 측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포스코 측은 “추석 연휴에도 불구하고 최근 노사 관계 상황을 고려해 건전한 노사 문화 정착 방안 마련을 위해 휴일 근무를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 측은 “이번 불법행위를 저지른 직원들은 경찰수사와 별개로 회사 사규에 따라 엄정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번 노사 문제에 정치권까지 개입되면서 국가 기간산업인 포스코의 경영이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철강업계 한 관계자는 “포스코가 영위하는 사업은 그 자체가 공적 성격을 띄는 국가 기간사업”이라며, “최근 노조 와해 의혹으로 시끄러운 상황에서 정치권 개입 논란까지 겹치면서 평소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경영을 우선시 해왔던 최정우 회장에 대한 신뢰 하락도 불가피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난달 27일 이번 사태를 두고 “노조가 생기면 대화를 하겠다고 했는데 (노조원들이) 왜 그렇게 무리한 행동을 했는지 잘 따져보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바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