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회의 내용 발표…하계올림픽 남북공동유치 노력할 것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스1>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청와대가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를 연내 착공하기 위해 10월 중 현지조사를 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청와대는 유엔사와 협의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이 같은 논의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착공식을 평양선언에서 연내에 한다고 밝혔기 때문에 연내 착공식을 하기 위해선 10월 중으로 현지조사가 착수돼야 한다"며 "그래서 현지공동조사와 관련해 유엔사와 협의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2032년 하계 올림픽 남북공동유치를 위해 IOC(국제올림픽위원회)에 이를 정식 안건으로 상정해 매듭지기로 노력하기로 했다"며 "2020년 도쿄올림픽부터는 남북이 예선전부터 함께 참가하는 방안도 북한과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밖에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 10월 중 적십자회담을 통해 면회소 상시 운영과 화상 상봉 방안 등을 협의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한편 청와대는 기존의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의 명칭을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변경했다. 아울러 기존 남북관계발전 분과, 비핵화 분과, 소통홍보 분과에 더해 군비통제 분과위원회를 새로 마련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