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김인호 기자] 최근 경제력 있는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을 겨냥한 맞춤형 상품이 소비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특히 부동산, 가구, 전자제품 등 고가 제품시장에서 이런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이른바 '1코노미'로 불리는 소비 트렌드가 가성비와 소형을 따지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엔 고급성과 희소성을 따지는 경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부양가족이 있는 다인 가구와 달리 소득 전액을 자신을 위해 사용할 수 있어 작은 규모의 명품 구입에 나서는데도 주저하지 없는 게 특징이다.

이 같은 경향은 비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행하고 있다. 1인 가구의 소비 성향을 반영한 참신한 아이디어로 만든 스몰 럭셔리 상품들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기리에 팔리고 있다.

부동산시장에서도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설계한 명품 주거공간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각종 생활 서비스,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고품격 자재로 꾸민 실내 인테리어와 외국산 명품 자재 등을 앞세운 오피스텔 등의 1인 가구 맞춤형 주거시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를 잘 보여주는 개인 맞춤형 프리미엄 주거공간을 서울 광진구 자양동 건대입구역 역세권에 선보인다. VVIP를 위한 펜트하우스급 오피스텔 '더 라움(The RAUM)'이다.

평면은 1~2인 가구를 겨냥해 모두 전용면적 기준 85㎡ 이하의 중소형인 58Aㆍ58Bㆍ61ㆍ67ㆍ69ㆍ72ㆍ74㎡로 구성돼 있다. 실내는 모든 가구가 4.5m 복층과 아치형 계단으로 이뤄진 펜트하우스로 설계됐으며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한강ㆍ남산 조망이 품격을 더한다.

특히 바쁜 직장생활로 아침밥을 챙겨먹기가 쉽지 않은 1인 가구 등의 입주민을 위한 조식ㆍ컨시어지 등 특급호텔 못지 않은 주거 서비스도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바쁜 전문직 종사자의 가사 부담을 덜어주고 쾌적한 주거공간을 유지해준다. 이와 함께 내부에는 북카페ㆍ피트니스ㆍ사우나 등의 커뮤니티 시설들이 마련돼 집 곁에서 휴식과 여가를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단지 주변엔 편 교통ㆍ쇼핑ㆍ교육 시설이 발달해 살기 편하다. 걸어서 약 5분 거리 반경에 건국대병원ㆍ롯데백화점ㆍ스타시티몰ㆍ먹자골목 등 상권이 형성돼 있으며 신양초ㆍ동자초ㆍ자양중ㆍ자양고ㆍ건국대 등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또한 지하철 2ㆍ7호선 건대입구역 초역세권인데다 영동대교와 청담대교가 가까워 삼성ㆍ청담ㆍ논현ㆍ선릉ㆍ잠실ㆍ수서 등 강남생활권을 코 앞에서 누릴 수 있다.

더 라움 분양 관계자는 "다른 오피스텔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고급 시설과 서비스들이 품격을 더하는 럭셔리 오피스텔"이라며 "특히 갤러리아포레ㆍ트리마제ㆍ아크로서울포레스트ㆍ서울숲힐스테이트 등 고급 주택들로 이뤄진 강북 부촌 벨트 상에 들어서는데다, 젊은이들이 밀집하는 상권과 강남생활권을 곁에서 누리는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