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의 우호증진, 동북화 평화안정, 경제협력 등 논의

정의화 국회의장은 한국과 중국이 전략적 협력동반자를 넘어 우호연대 관계로 발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갖고, 양국간의 우호증진과 동북화 평화안정, 경제협력 등을 논의했다. 사진= 국회 제공.
이에 시진핑 주석은 한국과 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내실을 지속적으로 다져나가자고 회답했다.

중국을 공식 방문 중인 정 의장은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갖고, 양국간의 우호증진과 동북화 평화안정, 경제협력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

정 의장은 “새로운 지도자인 시 주석과 박대통령을 통해 한중관계가 성숙하고 내실 있는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가 됐다”면서 “종전 70주년을 맞아 한중 관계가 현재의 동반자 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관계로 발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장더장 위원장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했는데, 한중 의회 수장은 물론 의원들 간의 교류가 더욱 증대될 필요가 있다”면서 “연례적인 한중 바둑친선대회, 서예전 등 문화예술 교류가 늘어나는 것도 양국가간 굉장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와 함께  “한국 국회는 중국 전인대 측과 교류와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양국 정상 간 합의사안을 관철시키고 양국 관계가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설 수 있도록 노력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주석은 “정 의장님께서 이번에 대표단을 이끌고 적절한 시기에 중국을 찾아왔다”면서 “중국 전인대와 한국 국회와의 교류를 추진해 많은 공동인식을 함께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 주석은 “한ㆍ중 관계는 건강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추세”라면서 “의회, 정당, 정부, 지방 각 분야별 교류를 강화해 공동의 인식과 신뢰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 주석은 “양국가간 인적 문화적 교류도 양국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라면서 “내년 한국 중국 광복 70주년의 해를 맞아 양국 교류 1000만명 목표 실현하자”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특히 “한 의회간의 체계적 교류 실현, 양국 지도자 방문 강화, 전인대 국회의 교류를 통해 양국 정치인간의 교류 활성화를 이루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지난 달 박근혜 대통령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회담을 통해 많은 분야에 걸쳐 새로운 합의에 도달과 관련해 “양국 정상 간 합의사안을 적극 이행함에 따라 양국 FTA 협정 관련 업무를 중점적으로 전개해 조속히 후속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며 “재정과 금융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새로운 협력 분야를 개척해 상호이익이 잘 융합된 발전공동체를 형성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시 주석은 “2015년 중국 관광의 해, 2016년 한국 관광의 해를 잘 치루고 국민 간 왕래를 편리화하는 조치들이 개선되길 희망한다”며 “중국은 한국과 협력해 정부, 입법기관, 정당 지방 간 교류를 추진해 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내실을 지속적으로 다져 양국 국민들에게 혜택을 가져올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한반도 비핵화, 동북아 평화 안전을 수호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협상과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하므로 6자회담을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에 대해 동의한다며“6자회담에서 양자회담을 통해 서로 오해를 풀고 이해를 증진시킬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점에서 빨리 재개되고 성공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장과 시주석은 중국어선의 서해바다 불법조업과 관련해서도 논의했다.

정 의장은 “한국 어민들이 청와대에 항의 데모하는 등 서해 불법조업이 예상외로 심각하다”고 밝힌 뒤 “중국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면 무허가 어업이나 영세어업 문제가 자연히 해결될 것으로 믿는다”면서 “우리 정부도 세심하게 처리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에 대해 “중국에서 해사문제를 엄격히 관리하고 있음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유감"이라면서 "중국이 계속해서 관리‧강화할 것이므로 한국을 포함한 관련 국가에서 이런 문제에 대해 적절히 처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양국 국민간의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문제를 격화시키기고 복잡하게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