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친환경에너지타운 종합계획 심의·의결

정부가 2017년까지 전국에 최대 20곳의 친환경 에너지타운을 지정하기로 했다.

친환경 에너지타운은 가축분뇨 처리시설, 매립지 등 기피ㆍ혐오시설에서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고 문화관광 등 수익사업을 가미하는 모델로,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기업 등을 통해 주민들이 적극 참여하고 수익을 지역에 환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정부는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녹색성장위원회 회의를 열고 '친환경 에너지타운 종합계획'을 심의ㆍ의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정부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에 15∼20개의 친환경 에너지타운을 지정해 성공사례를 확산시키기로 했다.

사업 내용과 특성을 고려해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주관 부처가 맡아 추진하고, 원활한 주민 참여를 위해 융자지원, 기업펀드 연계, 마을기업 선정지원 등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지자체가 희망하는 부대사업을 우선 지원하고, 재정이 열악한 농어촌 지역의 경우 현행 50%인 사업비 국고보조율 상향을 검토한다.

아울러 신재생 에너지 판매사업자 선정 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 융합기술, 발전단가 저감기술 등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정부는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타운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향후 전국 확산은 물론 해외 수출 모델도 발굴할 계획이다.

한편 회의에 앞서 녹색성장위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기 민간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정 총리는 이승훈 서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등 민간위원 21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녹색성장이 구체적 열매를 맺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