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호에이엘 제공>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대표적인 남북경협주로 꼽히는 대호에이엘이 회계처리기준 위반 혐의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상장폐지) 대상에 오르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증선위가 검찰통보 등의 조치를 의결했고, 위반금액이 자기자본의 5% 이상에 해당함에 따라 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에 따른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에 해당한다”고 지난 5일 공시했다.

이날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대호에이엘에 과징금 2억6740만원을 부과하고, 감사인 지정 2년 등의 조치를 의결한 바 있다. 이에 더해 회사와 전 대표이사 및 담당 임원들의 위법 사실을 검찰에 통보했다.

대호에이엘은 종속회사가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해 재무제표를 작성했음에도 이를 수정하지 않고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해 자기자본을 과대계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과대계상된 금액은 2012년부터 2014년 3월까지 약 156억에 이른다.

대호에이엘은 검찰 통보설에 따른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로 5일 오후 2시 49분부터 매매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한편 연이은 남북 관련 이슈에 종전선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최근 남북경협주들의 주가는 일제히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달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경의선·동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올해 안에 착공하겠다”며,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고 밝히자, 철도 관련주들이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낸 바 있다.

이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가 현실화되면 철도주가 가장 먼저 수혜를 볼 것이란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호에이엘은 철도차량의 골격 및 외관을 이루는 철도차량용 핵심부품을 개발·제조하고 있다. 이에 대표적인 철도 연결 사업 수혜주로 분류되며 큰 폭의 주가 상승세를 보여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