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어려운 경제상황을 제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와 정부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주문한 데에 대한 김 부총리 나름의 결의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김 부총리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갈등설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제 틀은 굳건히 가야 한다”며, “필요하면 당과 협의해 정책을 개선·수정하겠다고 한 것은 시장과의 소통과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 참석해 “그간 추진한 경제정책도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 개선·수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고 언급해, “정부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발언한 장 실장과 견해 차를 드러낸 바 있다. 이에 기재부와 청와대의 엇박자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