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청년 도시재생 해커톤 행사' 연계 개최…지역 특성 맞는 도시재생 사업전략 발굴

제2차 청년 도시재생 해커톤 행사 포스터. <국토교통부 제공>

[한국정책신문=서기정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8일 도시재생 추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제1차 도시재생 광역 협치포럼'을 전북 전주시 팔복예술공장에서 개최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전략 발굴을 위한 '제2차 청년 도시재생 해커톤 행사'도 연계해 시행한다.

이번 포럼은 3월 창립된 '도시재생 협치포럼'이 주관한 행사로 지역주민과 중간지원조직, 행정조직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교류를 강화하는 도시재생 거버넌스 모델을 조성하기 위해 열렸다.

도시재생 협치포럼은 현장밀착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발굴하고 다양한 주체 간 협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구성된 단체다.

송경용 나눔과미래 이사장,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 김영배 전 성북구청장이 공동대표를 맡아 중앙정부와 지자체, 그 외 공기업과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고 있다.

첫 지역 순회 포럼인 이번 포럼에선 지난해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68곳의 기초지자체장을 비롯해 관련 연구기관과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해 도시재생 지역 거버넌스에 대해 논의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지역 주민과 지자체, 정부는 물론 소상공인, 시민운동가 등 다양한 주체가 힘을 모아 도시재생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협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행정조직 내 다양한 부서 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도시재생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도시재생을 담당하는 전담 공무원과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확충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국토부는 전주시와 함께 '제2차 청년 도시재생 해커톤 행사'를 18~19일 전주 전통문화전당에서 연다.

해커톤은 도시재생에 참여하는 청년 창업가와 활동가들, 또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함께 지역을 탐방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는 행사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에서 협력적 협치 체계가 보다 활발히 구축될 것"이라며 "지역이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창업활동을 지원하는 분위기와 시스템을 갖춰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