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르탄' 피해보상 목소리 거세…판매중지 해제에도 업계는 '주홍글씨' 우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한 발사르탄 성분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된 데 따라 해당 성분을 사용한 고혈압약 219개 품목(9일 오전 9시30분경 91개 품목 잠정 판매·제조정지 조치 해제)을 공개했다. 이로 인해 환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제약업계는 우선적으로 해당 성분을 사용했는지 확인하지 않고 허가사항만으로 명단을 공개하면서 신뢰도가 떨어지게 됐다며 우려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한 고혈압치료 성분인 '발사르탄'에 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며 환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일각에선 해당 제조사의 원료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는 제약사에 대한 신뢰도 하락이 가중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한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산 발사르탄 원료의 발암물질 검출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정부의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는 거세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일 '중국의 제지앙 화하이사가 만든 발사르탄 원료에 2A등급의 발암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나와 해당 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된 국내 82개 업체의 219개 품목에 대한 잠정 판매·제조중지 조치를 내렸다'는 내용의 안전성 서한을 배포했다.

이후 식약처는 실제 해당 원료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진행한 결과, 조사를 완료한 104개 품목(46개 업체)의 잠정 판매·제조중지 조치를 해제했다.

하지만 환자들은 평생 복용해야 하는 고혈압약에 발암물질이 포함됐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일부 환자의 경우, 제약사와 의료계가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며 정부의 강력제재까지 요구하는 내용의 국민청원까지 했다.

업계 일각에선 정부가 생산·판매 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채 허가사항만을 보고 잠정 판매·제조중지 조치를 취하고 명단을 공개한 것은 섣부른 조치라고 지적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식약처가 유럽 22개 국가에서 해당 제품을 회수하기로 결정한 데 따라 선제적인 차원에서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안다"며 "잠정 조치가 해제돼도 이미 주홍글씨가 되고 말았기 때문에 이미 회사이름과 제품이름이 공개된 마당에선 환자들은 처방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명단에 포함된 제품의 매출하락은 불 보듯 뻔하다"며 "판매중지가 해제된다한들 이미 다른 고혈압 약으로 바꾼 환자들이 굳이 기존 발사르탄 성분의 고혈압 약으로 바꿀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발사르탄이 아닌, 동일 계열 성분의 고혈압 약을 보유한 제약사의 반사이익도 점쳐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 허가된 고혈압 약이 무려 2700여개에 육박하며 이중 논란이 된 고혈압 약은 115개 품목으로 알려졌다. 식약처는 대체 고혈압 약이 많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도 내놓은 바 있다.

실제 국내에 출시된 고혈압 치료성분(2018년 1분기 매출 순)으로는 피마살탄(오리지널약 보령제약 '카나브'), 칸데사르탄(아스트라제네카 '아타칸'), 로잘탄(MSD '코자'), 올메사르탄(대웅제약 '올메텍'), 이베사르탄(사노피아벤티스 '아프로벨'), 텔미사르탄(베링거인겔하임 '미카르디스') 등이 있다.

발사르탄 시장이 축소되고 대신 다른 성분의 고혈압 약 시장이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제약업계의 한 관계자는 "2009년 석면이 검출된 탈크(talc)를 원료로 한 1104개 품목이 폐기되면서 사회적으로 파장이 컸던 만큼 발사르탄 시장은 침체될 수 있다"며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만, 다른 성분의 고혈압 약을 보유한 제약사들은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