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기준금리 1.75%~2.00%로 0.25%p 인상…연내 2회 추가 인상 시사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정부와 금융당국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같은 날 새벽에 있었던 미 연준 발표와 관련해 "우리나라의 경우 금번 연준 발표로 인한 간접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앞서 간밤 미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기준금리를 1.75%~2.00%로 0.25%포인트 인상하고 올해 금리 인상 횟수를 기존 3회에서 4회로 상향 조정했다.

이로써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연 1.50%인 것을 감안하면 한·미간 기준금리 차이는 최대 0.5%포인트로 벌어지게 돼다.

고 차관은 "우리나라는 경상수지 흑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약 4000억불에 이르는 외환보유액 등 대외 건전성이 견고하다"며 "취약 신흥국으로부터 금융불안이 전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 역전만으로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외국인 주식투자는 금리 수준보다는 경제 펀더멘탈, 기업 실적 등에 의해 좌우되고 있고 외국인 채권자금의 경우 국부펀드 등 장기투자 비중이 60% 이상인 점을 감안할 때 단기간 내 급격한 유출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내 금융시장에 제한적인 영향을 주겠지만 일부 취약 신흥국에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인상 경로를 보여주는 '닷차트(점도표)'를 보면 올해 2번 더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시장에서는 '호키시(매파적)'하게 평가하면서도 전혀 예상치 못했던 결과가 아니라고 받아들여 결과를 놓고 보면 차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시장에 준 영향도 제한적으로 나타난 만큼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우려할 만큼 크지 않고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면서도 "금융 상황이 불안정한 일부 취약 신흥국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경계감을 갖고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졌고 ECB(유럽중앙은행)도 완화기조를 축소할 뜻을 시사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국제 자금이동, 국제 투자자들의 위험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는 봐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