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이장혁 기자] 최근 주거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공간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기존에 아파트 선택 시 중요시돼온 가격이나 실용성보다 최근에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집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피데스개발의 한 조사는 이러한 주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잘 나타내준다.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조사한 '2018-2019년 주거공간 7대 트렌드'에 따르면 '올인빌(All in Vill, 집 주변에서 해결), 옵션B(Option B, 대안 주거공간), 턴투알(Turn to Residence, 도시재생), 횰로家(홀로+YOLO, 홀로 공간), 플랫홈(Platform+Home, 초연결-초지능), 퀀투퀄(Quantity to Quality, 질적 소비), 그린존(Green Zone, 안전지대)' 이 향후 2년간 유행할 주거공간 트렌드로 선정되었다.

특히 이 중에서도 ‘올인빌’ 이 분양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아파트 단지 안팎으로 여러 가지 입지적 특장점을 누릴 수 있어서다. 특히 부동산 대책 이후 실수요자 중심으로 변화한 주택시장에서 소비자들은 교통·쇼핑·문화·자연 등을 두루 갖춘 '똘똘한 한 채'를 선호하고 있다.

실제로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갖춘 단지들은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현대건설이 지난해 4월 세종시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세종 리버파크’는 일반공급 물량 196가구 모집에 2만535명이 신청해 평균 104.77대 1를 기록했다. 교육을 비롯해 교통·직장·상업 등 탁월한 입지여건과 주거 인프라가 잘 조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경남에서 가장 높은 청약률을 기록한 ‘진주혁신도시 중흥S-클래스 더 퍼스트’는 일반분양 181가구 모집에 총 2만4403명이 청약을 신청해 평균 134.8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KTX 진주역·진주IC, 문산IC 등 우수한 교통망과 홈플러스·농협 등 편의시설, 영천강 수변공원 ∙ 하얀울공원, 단지 내 커뮤니티 등 쾌적한 주거환경을 모두 갖췄다.

이러한 가운데 집 근처에서 모든 것을 누리는 '올인빌' 아파트 분양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우미건설은 충북 청주시 동남지구 B7블록에서 '청주 동남지구 우미린 풀하우스'를 공급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전용면적 69~84㎡, 총 1016가구 대단지로 구성된다.

'청주 동남지구 우미린 풀하우스' 는 '모든 걸 다 갖춘 Full House'라는 뜻으로, 인근에 쇼핑·편의·교육·공원 등 생활인프라를 두루 갖추고 있다.

하나로클럽·롯데마트 등 쇼핑시설과 청주시립도서관·상당구청 등 편의시설이 가깝고, 운동초 · 중, 상당고 등 학교가 인접해 있다.

단지 주변에 월운천·무심천 수변공원 등이 위치해 주변 환경이 쾌적하다. 아울러 제1 · 2 · 3(공사 중) 순환도로를 이용해 청주 전역, 세종 등으로 이동이 용이하다.

또한 경부·중부·당진영덕고속도로 등으로 진입이 수월해 대전, 천안 등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롯데건설은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620번지 일대에 '청량리 롯데캐슬'을 분양한다.

지하 7층~지상 최고 65층, 5개동, 전용면적 84~102㎡로 구성된 공동주택 1372가구와 오피스텔 528실 총 1900가구 규모다.

도보 2분 거리에 1호선·경의중앙선 환승역인 청량리역이 위치하고, 올해 8월에는 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 롯데백화점 ∙ 롯데마트 등 편의시설이 있으며, 동대문세무서·동대문구청·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등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입주 시점인 2020년 청량리역 일대에는 초고층 주상복합단지·롯데몰·CGV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575번지 일대에 '춘천 센트럴타워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지하 7층~지상 최고 49층, 6개동, 전용면적 84 ~ 120㎡, 총 1175가구로 구성된다. 교통 여건이 우수해 남춘천역(ITX)·버스터미널이 인접해 있으며, 중앙고속도로·서울양양고속도로·동서고속화철도(예정) 등 광역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롯데마트가 초인접해 있으며, 춘천남부시장·이마트·메가박스·춘천시청·CGV·국립강릉대학교병원 등 편의시설이 밀집돼 있다. 의암공원·조각공원·약사천수변공원 등 풍부한 녹지공간이 풍부하며, 춘천초·중, 봉의초, 남춘천초·중, 남춘천여중 등 교육여건도 마련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