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보, 성인 대상 대상포진백신 임상 착수…미국과 주변 시장 진출 목표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GC녹십자는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 신규 법인 '큐레보(CUREVO)'를 설립하고 차세대 백신 개발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새로 설립된 큐레보는 올 하반기에 GC녹십자와 목암생명과학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대상포진백신 'CRV-101(GC녹십자 프로젝트명 MG1120)'의 미국 현지 임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GC녹십자가 성인 대상의 프리미엄 백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C녹십자는 다국적제약사를 비롯한 기존 제품 대비 한 세대 진일보한 기술적 경쟁력을 가진 ‘동종 최고(Best-In-Class)’ 제품 개발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프리미엄 백신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제약업계는 8억 달러 규모의 대상포진백신 글로벌 시장은 10년 내 지금의 2배 크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GC녹십자는 백신 신제품을 국내가 아닌 현지 법인을 통해 미국에서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GC녹십자의 목표점이 글로벌 시장으로 향하고 있는 만큼 미국에서의 허가를 기반으로 그 밖의 시장으로 넓히겠다는 의미다.

큐레보는 당분간 차세대 대상포진백신 임상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법인 운영은 미국에 기반을 둔 회사인 만큼 필요한 자원을 현지에서 결합하는 형태를 취한다.

이미 미국 감염병 전문 연구기관인 이드리(IDRI)와는 기술적·인적 파트너십이 맺어져 있다. 과제 총괄은 세계적인 감염병 분야 석학이자 북미에서 대규모 임상을 이끈 경험이 풍부한 IDRI의 코리 캐스퍼(Corey Casper) 박사가 맡았다.

큐레보는 별도 법인 형태로 세워졌기 때문에 앞으로 외부와의 협력이나 투자 유치 등도 개별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허은철 사장은 "글로벌 무대에서의 성공 여부는 비즈니스의 전략적 접근 방향에서부터 판가름 난다"며 "이번에 발표한 신규 법인 설립과 개발 과제는 장기적인 성장 동력 확보 차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