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능성 확대…보안강화·IT자원 활용도 증대

<하나금융지주 제공>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국내 금융권으로는 처음으로 '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16일 공식 오픈했다.

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상에 보관·운용되는 각종 IT리소스와 정보를 필요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다.

IT기술 환경의 빠른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기술 도입의 용이성과 생산성을 높여 유연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뤄내기 위한 핵심 기술이다.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IT 리소스에 대한 빠른 접근이 가능하고 하드웨어 사전투자 및 유지·관리를 위한 비용이 절감된다.

또 원하는 리소스를 IT개발자에게 제공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 민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하나금융 내 IT전문 계열사인 하나금융티아이가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며 청라 그룹통합데이터센터 내에 시스템을 구성해 보안성과 그룹 IT 자원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또 전자금융감독규정을 바탕으로 자체 수립한 65개의 필수 보안점검 항목을 모두 충족한다.

향후 하나금융 내 비정형 분석 시스템을 시작으로 신기술 관련 사업 개발 및 연구 개발 환경, 그룹 관계사 자체 개발 솔루션 등이'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탑재될 예정이다.

스타트업 및 핀테크 기업 등에도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검토하는 등 대외 서비스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유시완 하나금융그룹 CIO는 "금융 전문 클라우드플랫폼인 '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의 선도적 도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혁신을 견인하고 이를 통해 보다 빠르고 새로운 금융 서비스 경험을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