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킨텍스 프레스센터에서 5G 360도 라이브로 중계하고 각종 5G 홍보

KT는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와 23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남북정상회담 주관통신 지원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과 윤영찬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비서관 <KT 제공>

[한국정책신문=유다정 기자]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차세대 이동통신 '5G'로 전세계에 전해진다.

SK텔레콤과 KT는 2018 남북정상회담 취재를 위해 한국을 찾는 전세계 언론에 정상회담 브리핑 현장을 5G 기술을 활용해 중계한다고 23일 밝혔다.

프레스센터는 일산 소재 킨텍스(KINTEX)에 마련될 예정이며, SK텔레콤은 5G 인프라와 전시부스를 구축하고 브리핑 영상을 5G 360도 라이브로 중계한다.

이와 함께 'HMD(Head Mounted Display)' 기기를 이용한 '360도 가상현실(VR)'로 남북정상회담장을 프레스센터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폰 기반의 HMD에서 8K 수준의 360도 영상 품질을 제공하는 '다중 해상도 뷰포트(Viewport)' 기능을 적용해 현장감을 극대화한 VR 체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다중 해상도 뷰포트 기능은 360도 영상 가운데 HMD 사용자의 시선이 머무는 곳의 화질을 집중적으로 높이고, 다른 곳의 화질은 낮춰 사용자가 높은 화질의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KT 또한 국내외 취재진을 위한 일산 킨텍스 프레스센터에 방송망과 통신망을 제공하고, 5G 기지국을 설치한다. 

프레스센터가 조성되는 킨텍스 외부에서는 5G 버스를 활용한 '이동형 5G 홍보관'을 운영해 국내외 취재진과 일반인들에게 5G 기술을 소개한다.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운영되는 이동형 홍보관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는 로봇팔을 조종하며 5G의 초저지연성을 경험할 수 있는 '5G 로봇암'을 비롯해 레이싱게임을 통해 5G의 빠른 속도와 초저지연, 초다연결성을 실감할 수 있는 '5G 커넥티드 스피드', 'VR 동계스포츠 체험' 등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