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 추진…시스템 구축, 점포 환경 개선 등

중소벤처기업부가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총 26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사진은 본 기사의 방향과 무관합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대기업 편의점 등의 골목상권 침입으로 어려움을 겪는 동네슈퍼를 위해 정부가 직접 지원에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은 이를 위해 슈퍼마켓협동조합 중심의 지역 협업화와 슈퍼조합연합회 중심의 전국 협업화로 나뉜 '동네슈퍼 협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유럽 소매상인들이 과거 위기 상황에서 협동조합을 설립해 체인형 슈퍼조합으로 성공한 사례와 국내 편의점 모델을 벤치마킹해 동네슈퍼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추진하는 것에서 착안됐다.

지역 협업화는 슈퍼마켓협동조합 10개를 선정해 협업시스템 개발, 공동구매·마케팅, 점포환경·경영 개선 등을 지원한다. 이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21억원이다.

전국 협업화는 동네슈퍼 공동브랜드, PB상품 개발, 전국 공동구매·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슈퍼조합연합회에 5억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최근 대기업 편의점의 공격적 출점으로 동네슈퍼가 매년 5000개씩 줄어드는 상황에서 슈퍼업종 소상공인들의 협업을 촉진해 체인형 슈퍼조합으로 육성하기 위해 진행된다.

중기부에 따르면 편의점 점포는 2011년 2만1879개에서 2017년 3만9844개로 늘었다. 반면 동네슈퍼는 같은 기간 7만6043개에서 5만9736개로 줄었다.

유환철 소상공인지원과장은 "유럽의 소매상들이 위기 상황을 협업을 통해 기회로 바꾼 것처럼, 대기업 편의점과 온라인쇼핑 증가로 동네슈퍼의 생존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로운 희망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