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계 기능 방해…친환경 식품과 비스페놀A 프리 제품 구입 등 다양

생활 속 환경호르몬 대처법 중 하나가 비스페놀A가 없는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사진은 한 업체가 비스페놀A 프리 식기를 출시할 당시 홍보하는 모습.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환경호르몬은 인위적으로 생성·방출된 화학물질로, 체내의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건강한 삶 영위하고 싶다면 환경호르몬을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가능한 한 친환경 식품을 사 먹는 것이 환경호르몬에 덜 노출되는 방법이다.

음식이나 음료 캔의 밀봉 색이 흰색이면 환경호르몬 의심물질인 비스페놀A(BPA)가 들어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BPA-free 제품을 선택하자.

가정에서 식기 등을 세척할 땐 비누나 식초, 식용소다 등을 활용하는 것이 환경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음식에 열을 가할 시 유리나 스테인리스, 도자기 등으로 만든 식기를 사용해야 한다.

플라스틱 용기 구입할 경우엔 리사이클 라벨을 확인한다. 플라스틱 용기 바닥에 1·2·4·5가 표시돼 있거나 반투명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산물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가급적 자연산 수산물을 섭취하도록 한다. 양식 수산물엔 항생제나 다이옥신 등이 함유돼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