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의사결정 가능…차별화된 리스크 관리 기반 구축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신한은행은 자산부채종합관리(ALM·Asset Liability Management)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은행은 자산과 부채를 종합 관리함으로써 금리 리스크와 유동성 리스크 등 각종 리스크를 적정 범위내로 통제하면서 은행의 내재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방대한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과 산출의 복잡성으로 인해 국내 은행들은 해외업체가 개발한 패키지를 사용해 왔다.

신한은행은 그동안 쌓아온 리스크 관리 역량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1년여간 자체개발을 진행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리스크 관리의 핵심인 의사결정의 신속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다양한 시나리오 기반의 시뮬레이션 프로세스를 자체적으로 만들면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데이터 입력의 효율성 향상 및 데이터간 정합성 증대로 날로 규제가 강화되는 시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다른 은행과 차별화된 리스크관리 능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외부 시스템을 들여와 은행의 필요에 맞게 수정하는데 소요되던 시간 및 비용 또한 절약이 가능해졌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구축한 자체 ALM시스템은 신한은행이 30여년간 쌓아온 ALM지식 및 IT역량이 집대성 돼 탄생한 결과물"이라며 "해외외 점포에도 자체 개발ALM 시스템을 적용해 대한민국 금융의 발전을 보여주는 사례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