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의 허가를 획득한 '보건용 마스크' 구입해야…미세입자 차단효과에 따라 KF수치 달라져

황사나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식약처의 허가를 획득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봄철이면 황사나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곤 하는데,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마스크'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아무 마스크만 구입하고 사용해선 안 되며, 유해물질을 차단하는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성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

특히,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 포장에는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가 표시돼 있는데,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다.

다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어 황사·미세먼지의 발생 수준,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용할 때는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한다. 즉,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돼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마스크 겉면을 가급적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