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 다소 안정"…다음주 G20 회의서 국제공조 강조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16일 "미국 재무장관을 만나 '관세폭탄'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만알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19~20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날 오전 10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김 부총리는 이번 G20 회의에서 미국 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갖고 철강 고율관세 부과조치에 대한 우리 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우리나라를 관세부과 대상국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오는 23일부터 미국이 수입철강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캐나다·멕시코 제외)하기로 함에 따라 김 부총리가 이번 양자면담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둘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세부과 대상국에 우리나라가 최종 포함될 경우 보복관세 등을 통해 대응에 나설지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김 부총리는 "(관세부과 대상국에서 최종 제외되지 않을 경우) 국내 산업에 대한 조정이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미국의 관세폭탄에 상응해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문제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도 있고 전체적인 맥락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한국지엠(GM) 문제와 암호화폐(가상통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GM의 완전철수도 고려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완전철수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어떤 시나리오도 대비하고 있다"면서도 "채권은행으로부터 보고받기에는 GM쪽에서 완전철수는 생각하지 않고 진정성을 가지고 실사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GM 문제는 대주주의 책임,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경영정상화 등 3가지 원칙을 세워서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부총리는 또 "앞으로 편성할 추가경정예산(추경)에도 군산과 통영 등 구조조정 지역에 대한 일자리 대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에 대해 김 부총리는 "나름 암호화폐 시장이 안정화되고 있다"며 "좋은 시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 쪽은 지나친 과열과 불법은 규제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블록체인이나 4차 산업혁명은 폭넓게 보고 제도권 내에서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번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선도발언을 통해 암호화폐에 대한 G20 차원의 정책 논의와 이를 바탕으로 한 공조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