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인천 남승현 기자] 인천시는 지난해 8월 설립한 인천장애인체육센터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 인기를 한몸에 받으며 삶의 활력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인천장애인체육센터는 인천시가 장애인·어린이·여성·노인 등 4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자 지난해 8월 연수구 선학동 선학체육관 옆에 세운 전국 첫 장애인 전문 체육시설이다.

지하 1층·지상 2층·연면적 3900여㎡로 수영장·체력단련실·사격장·골볼장, 실내조정장 등의 체육시설과 부대시설로 이뤄졌다.

보치아·골볼·수영장을 장애인 경기 규격에 맞게 모두 갖춘 곳은 국내에서는 이곳 뿐이다. 이에 센터에서 올림픽 등 각종 장애인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이 연습을 하고 있다.

인천시 장애인체육회에서 맡고 있는 장애인체육센터는 지적·발달·지체·뇌병변 등 장애유형별 수영과 일반장애인 수영, 배드민턴,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저강도의 던지기인 '뉴스포츠' 등 20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전문 지도자가 개인별 체력테스트를 해 단계별 수준과 적합한 운동기구를 제공하는 맞춤형 재활프로그램으로 체계적 발달을 돕는다.

이용료도 일반 체육시설의 5분의 1정도여서 가정 형편이 어려운 계층에서도 많이 찾고 있다.

현재 하루에 장애인과 비장애인 약 600명이 이용하고 있다. 대기자만도 장애인 300명과 가족 100여명 등 400명에 이를 정도로 시민들의 호응이 뜨겁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바로 옆에 있는 선학체육관과 시유지를 활용해 장애인들에게 더 많고 우수한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장애인을 배려하는·장애인이 희망을 갖는 인천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