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충분히 예견된 사태임에도 방치"

지상욱 바른미래당 정책위의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바른미래당이 22일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차원에서 '한국GM 사태 국정조사 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지금 한국지엠 사태가 심각하기 때문에 정부의 책임있는 실사와 대책 마련을 위해 국정조사 추진을 단론으로 정하려 한다"고 밝혔다.

지상욱 정책위원장은 의총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지역 경제가 파산 및 대란 위기에 처했다"며 "이 같은 사태는 충분히 예견됐지만, 관계부처는 그동안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는 과거 정부 문제라기보다 현재 문재인 정부, 여당의 문제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민주당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적폐청산을 주장하면서 이런 대규모 실업을 발생시킨 관계부처에 대한 구체적 적폐청산은 안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지 정책위원장은 "산업은행은 한국지엠 2대 주주이면서도 무책임했고, 국세청은 노조와 시민단체 등의 문제 제기에도 세금 문제를 수수방관했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지엠 사태와 관련,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대해서도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최근 사회에 번지고 있는 '미투 운동'(성범죄 피해 사실을 밝히며 심각성을 알리는 캠페인)과 관련, 이달 중 관련 법을 발의하고 당 차원의 예방 매뉴얼 및 강력 대응 등의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이날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