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방음벽 소음저감'·'화물취급선 시스템' 등… 향후 교통 이용 편리해질 전망

제39호 교통신기술 관련 집광식 내부조명표지판 내부구조 <국토교통부 제공>

[한국정책신문=손상원 기자] 국내에서 교통신기술이 개발·지정돼 향후 도로, 철도 등 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8일 '고속철도 방음벽 상단설치용 소음저감 장치', '화물취급선용 이동식 전차선시스템' 등 4건을 교통신기술(제39호~제42호)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교통신기술'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거나 외국에서 도입해 소화·개량한 교통기술을 평가해 신규성, 진보성, 경제성, 현장적용성, 보급·활용성이 우수한 기술을 국토교통부장관이 인증하는 제도다.

신기술개발자에게는 신기술 인증표시(NET) 획득, 입찰 참가 시 가점, 신기술 보호(통상 5년)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제39호 교통신기술 '집광식 내부조명 표지판 및 안내표지 제작기술'은 조명식 도로표지판 내부에 프리즘 집광필름과 블라인드 필름을 적용해 색의 번짐 현상을 줄이고 표현 문자의 선명도를 높여 운전자의 가독성을 향상시킨 기술이다.

제40호 '터널용 고무차륜 AGT 분리형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주행로(급곡선 구현 가능) 패널 제작 및 시공기술'은 고무차륜 AGT(경전철) 주행로 시공기술로 콘크리트 현장타설 방식에서 벗어나 공장에서 콘크리트 주행로를 패널 형태로 미리 제작해 현장에 설치하는 기술이다.

제41호 '화물취급선용 이동식전차선 시스템 및 제어·보호기술'은 열차에서 화물을 상하역할 때 전차선(전기기관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의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레이더센서로 열차도착을 감지해 구동형 브래킷에 의해 이동부 전차선이 회전하면서 고정부 전차선과 분리되면 화물을 하역한 후 다시 이동부 전차선이 회전에 의해 고정부 전차선과 연결되는 절차로 구동된다.

제42호 '선로변 벽체 상단 설치형 고속철도 교통소음 저감기술'은 고속철도 방음벽 상단에 설치하는 소음저감 장치로 도로소음과 다른 고속철도 소음의 주파수를 분석해 그 주파수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장치 내부를 격자모양으로 설계해 제작했다.

국토부는 "이번 4건의 교통신기술 개발·지정으로 안전한 교통정보 제공, 동력비 부담·배기가스 문제·물류처리 시간 절감과 단축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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