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관계 확인 없는 무분별한 의혹 제기 엄단 방침…법적 조치까지 취할 예정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News1>

[한국정책신문=손상원 기자] 대우건설은 최근 일각에서 추정한 7000억원 규모의 모로코 발전소 현장 손실비용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일축했다.

대우건설은 12일 "일각에서 제기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이러한 내용은 당사의 신용도 하락과 향후 발주처와의 합리적인 협상과정에서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정정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모로코 발전소 공사와 관련한 공사비의 약 90%는 수금을 완료했고, 지난해 말 기준 328억원의 미수금 중 247억원은 지난 1월 수금을 완료해 자금집행은 원활한 상태다.

또, 현재까지 도급 잔액은 총 2025억원 정도라, 일부에서 예상한 7000억원 규모의 미수금은 아무런 근거가 없다.

대우건설은 지난 7일 모로코 발전소 현장 관련 총 3000억원의 손실을 2017년 4분기 실적에 반영해 공시하기도 했다.

앞서 일각에선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인수 절차를 중단한 이유로 대우건설의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공적손실 3000억원을 떠올리며 다양한 추측을 쏟아낸 바 있다.

대우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호반건설 측은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손실비용을 뒤늦게 인지하고, 결국 인수절차 중단이라는 최종결정을 내렸다.

이후 관련업계는 대우건설이 모로코 발전소 현장 손실 관련 미수금이 7000억원에 이를 수 있다는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한편 대우건설은 이와 함께 제기된 '발전소 터빈 재설치' 문제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선 모로코 전력청에서 발전소 자체를 인도 연기하거나 거절함으로써 추가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예상을 내놓기도 했다.

대우건설 측은 "터빈 재설치 내용 자체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발전소는 해당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인수를 거부하는 것 자체가 국가적 리스크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호반과 인수합병 과정에서 유리한 지점을 선점하기 위해 모로코 현장 관련 손실을 숨기거나 의도적으로 선반영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원칙에 따른 회계 처리를 했다고 강조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모로코 발전소 현장 시공과정의 문제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없이 발주처와 투자자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를 빌미로 책임을 회피하거나 당사의 대외신인도 하락 등으로 금전적 이익을 노리는 일부 세력에 대해서는 강력한 민·형사상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