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13개 사업 ...중소기업 일자리 살리기 역량 집중,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한국정책신문=인천 남승현 기자] 인천시는 고용노동부의‘지역 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공모에 13개 사업 49억원(국비 34억 5천만원, 대응비 14억 5천만원)의 예산을 신청했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산업단지 고용환경개선과 중소기업 일자리 살리기에 중점을 둔‘중소기업일자리 희망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3개 혁신프로젝트사업인 ① 중소기업 일자리 만들기, ②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 만들기, ③ 마중물 상생일자리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2개 일반 공모사업과 기존 계속사업을 통해 특성화고 학생을 중심으로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와 산업단지 근로자 기숙사 지원, 경력단절 여성의 수출입 물류사무원 양성 등을 추진한다.

중소기업 일자리 만들기 관련해서는 인천시는 11개 산업단지가 있고 제조업 종사자 수가 24만명으로 대표적인 제조업 중심 도시이나 산업단지 노후화와 열악한 근무여건으로 일자리 미스매칭이 지속 발생하고 있다.

이에 뿌리산업 일자리희망센터를 통해 경력형성장려금 지급과 뿌리산업 기업체 환경개선 및 인식개선을 추진하는 뿌리산업 평생일자리사업, 학생·교수·기업체가 팀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함으로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참여 학생에겐 중소기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취업과 연계시키는 산학협력 청년희망이음사업 등을 추진한다.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 만들기 관련해서는  남동산업단지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근무시간 동안 렌터카를 통하여 산업단지 입주기업 근로자에게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단지 무빙콜(moving call)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고, 기업 애로 사항을 수렴하고 기업컨설팅을 지원하는 산업단지 커뮤니티 불록톡 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마중물 상생 일자리 만들기 관련해서는 빈집을 활용, 농산물 재배기술 교육과 창업을 돕는 빈집 스마트 도시농부사업을 추진하고, 상상마당 프리마켓 플랫폼 구축으로 프리마켓 참여자들의 창업·창직을 도울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청년들에게 좋은 기업체를 발굴해 기업체 홍보 영상물 제작과 맞춤형 취업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젊은 인천 만들기 내일(My job & Future) 프로젝트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관계자는 “2월중 고용노동부 심사를 거쳐 사업이 확정되면 고용노동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3월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역 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은 자치단체가 지역 및 산업의 고용 관련 비영리법인, 단체 등과 협력을 기반으로 해당 지역 특성에 적합한 사업을 발굴 제안하면 종합적으로 심사 선정해 국비(기금)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