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업무보고서 '신생아중환자실 안전관리 단기대책' 발표

국회 업무보고 당시 관련 자료를 보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보건당국이 제2의 이대목동병원 사태를 막기 위해 신생아 중환자실 내 감염관리를 개선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국무총리 업무보고에서 '신생아중환자실 안전관리 단기대책'을 수립·발표했다.

복지부는 △원인불명 다수사망 사고에 대한 보고체계 개선 △신생아중환자실 감염관리 개선 △신생아중환자실 진료환경 인프라 개선 △신생아중환자실 평가기준 개선 등에 집중한다.

우선 복지부는 원인불명 다수환자가 유사증상으로 근접한 시간 내 사망 시 의료기관은 보건소에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을 추진한다.

또 신생아중환자실 무균술, 안전한 주사처치 등을 골자로 한 신생아중환자실 세부감염관리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생아중환자실 장비를 정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장비 관련 등록정보를 최신화하는 등 노후 장비 점검과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전담전문의의 24시간 상시 근무 등에 따른 수가 가산 방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신생아중환자실에 특화된 감염관리 기준을 추가하고 불시의 수시조사를 활성화하는 내용을 담도록 신생아중환자실 평가기준이 재정비된다.

박능후 장관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사건은 의료기관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웠다. 이 같은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신생아중환자실을 시작으로 전반적인 의료시스템을 꼼꼼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는 감염병 유입 방지(검역 강화), 24시간 모니터링과 즉각 대응체계 구축, 감염병 전문병원과 음압격리병상 확충 등 방역 전 단계 역량을 높인다.

이외에 실시간 감시시스템 마련, 인공지능(AI) 활용 조기인지시스템 개발, 고위험과 신변종 감염병 관련 백신 자체개발 등 R&D를 추진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