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I 개발 플랫폼 활용 GS25 '나만의냉장고' 모바일앱 연동

조윤성 GS25 대표(우)와 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11일 오전 역삼동 GS타워 GS리테일 대회의실에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GS리테일 제공>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GS리테일과 카카오는 11일 역삼동 GS타워 20층 대회의실에서 '모바일을 통한 고객 가치 증대과 미래형 편의점 구축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는 조윤성 GS25 대표, 임지훈 카카오 대표 등 양사의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GS리테일과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GS25 모바일 플랫폼 '나만의냉장고' 구축 △모바일 결제 등 미래형 편의점 구축 노력 △양사 이용자 가치 증대 위한 연동 시스템 개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등 향후 모바일 시장을 통해 편의점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협력에 힘을 기울이게 됐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GS리테일은 카카오가 연내 오픈 예정인 카카오I(아이) 개발 플랫폼 '카카오I 오픈빌더'를 우선적으로 제공 받아 GS25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나만의냉장고'의 핵심 기능을 카카오톡 챗봇으로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나만의냉장고'는 '1+1', '2+1' 행사에서 제공되는 증정품을 보관했다가 유효기간 중 전국 GS25 어디에서나 찾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기반으로 구현되는 '나만의냉장고' 챗봇에는 카카오의 자연어 처리기술인 대화 엔진이 사용될 예정이다.

이용자는 별도로 '나만의냉장고'를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상품 탐색부터 예약, 보관, 결제까지 카카오톡 채팅창 안에서 한 번에 실행할 수 있게 된다.

GS리테일과 카카오는 챗봇 외에도 다양한 협력을 통해 소비자만족을 높여가겠다는 전략이다.

최정모 GS25 마케팅팀장은 "이번 MOU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시도"라며 "앞으로도 가맹점의 업무효율성과 새로운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고 최종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정호 카카오 카톡사업전략담당이사는 "GS리테일과의 협력으로 카카오톡 챗봇을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카카오톡 챗봇을 활성화 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 I(아이) 오픈빌더는 카카오의 인공지능(AI) 기술과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에게 제공되는 개발 플랫폼이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적용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거나 카카오미니에 적용되는 음성형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향후 양사는 시각 엔진을 이용해 이미지 인식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카카오 I 오픈빌더는 다양한 파트너가 이용할 수 있도록 연내 오픈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