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5일부터 진행된 설 예약판매 지난 설 대비 10.4% 신장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신세계백화점은 이달 5일부터 진행된 설 예약판매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 설 대비 10.4%로 두 자릿수 신장세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품목별로는 축산(한우) 24.0%, 수산 5.0%, 농산 21.7% 등의 신장률이 높은 반면 건강/차 -5.4%, 주류 -5.8% 등은 전년 설보다 매출이 줄었다.

신세계백화점은 김영란법 개정으로 10만원 한도까지 선물할 수 있게 돼 5만원 이하 상품들이 많아 지난해까지 고신장을 이어가던 건강/차 장르와 주류(와인) 수요는 다소 줄어든 데 반해 축산, 농산 장르가 크게 신장했다고 분석했다.

모든 장르의 설 선물을 국내산과 수입산으로 나눠 매출을 비교한 결과, 국내산 선물은 12% 가량 신장하고 있으며, 수입산은 3% 가량 마이너스 신장세를 보였다.

가격대별로 매출을 살펴보니 5만원 이하 가격대는 다소 주춤하고, 상대적으로 국내산 선물 비중이 높은 5만원 이상 10만원 이하 가격대 선물군 신장세가 두드러졌다.

과일, 곶감, 멸치, 갈치 중심의 10만원 이하의 상품은 62% 가량 신장했지만, 작년 추석까지 가파른 신장세를 보이던 수입 과일, 견과류, 육포 등 수입상품 중심의 5만원 이하 선물은 26% 역신장하며 주춤했다.

신세계는 이번 설 10만원 이하 선물에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제주 한라봉 세트, 바다향 갈치, 자연을 담은 멸치티백 세트 등 10만원 이하 국내산 선물을 전년 설 대비 15개 품목을 새롭게 내놨다.

설 선물 가격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본 결과, 5만원 이상 10만원 이하 선물이 24% 매출 비중을 기록하며 2위까지 올라왔다.

작년 설의 경우 5만원 이하 선물이 41%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3위권으로 떨어졌다. 30만원 이상의 고가 선물도 25%의 매출 비중을 보이며, 설 선물 양극화 현상과 더불어 명절 선물에 대한 개인 수요 증가 현상을 반증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5일까지 한우, 사과, 배, 굴비, 갈치 등 총 196가지 설 선물을 최대 70% 할인하는 설 선물세트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또 26일부터는 모든 점포에 설 선물 판매 특설 코너를 두고 국내산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려 본격적인 명절 선물 판매에 나선다.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식품생활담당 상무는 "김영란법 개정 이후 첫 명절인 이번 설 예약판매에서 국내산 중심의 10만원대 선물이 고신장하고 있다"며 "설 선물 트렌드를 반영해 10만원대 국내산 중심의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려 설 기간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 수요를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