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신년 기자회견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임금격차 해소·노동시간 단축 등 강조

10일 오전 서울 용산전자상가에서 시민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TV 생중계로 지켜보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일자리 문제를 직접 챙기고 이를 위해 경제주체의 참여와 협력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노사를 가리지 않고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정규직든 비정규직이든 의지를 갖고 만나겠다"며 "노사정 대화를 복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문 대통령은 '사람중심 경제'라는 국정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올해 최저임금 인상률 16.4%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의미있는 결정"이라며 "저임금 노동자의 삶의 질을 보장하고 가계소득을 높여 소득주도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격차 해소와 일자리 질 해소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임금격차 해소, 노동시간 단축, 일자리 나누기 같은 근본적 일자리 개혁을 달성해야 한다"며 "특히 노동시간 단축은 우리의 삶을 삶답게 만들기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