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간편 조리 강점, 연매출 500억원 목표로 밀떡볶이 제품 강화

풀무원 생가득 떡볶이. <풀무원 제공>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간편식 시장이 날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가정용 떡볶이'도 간편식이 대세로 떠올랐다.

27일 풀무원에 따르면 '소재형' 은 2013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약 500억 원 규모로 시장이 정체된 반면 '간편식 떡볶이'는 올해 546억원까지 성장했다. 2013년 139억 원에 불과했던 시장규모가 매년 100억원씩 규모를 확대하며 5년새 약 400% 성장한 것이다.

또 '냉장떡 시장'도 올해 1109억 원을 기록하며 1000억 원 규모를 돌파했다. 식품업계의 가장 큰 화두인 간편식 트렌드가 냉장떡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간편식 떡볶이는 풀무원이 64%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차례로 CJ제일제당, 송학, 오뚜기 등이 따르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지난 2007년에 '생가득 바로조리 순쌀떡볶이'를 출시하고, 이후 제품 리뉴얼을 통해 2012년 '생가득 바로조리 국물떡볶이'를 선보였다. 

이에 2013년에 매출 100억원, 2015년에 매출 229억 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하며 2017년은 351억원을 기록했다. 내년에는 연매출 500억 원을 목표로 밀떡볶이 제품 라인을 강화할 방침이다.

풀무원의 편의형 떡볶이는 인기 프랜차이즈 떡볶이에 못지않는 맛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다. 라면처럼 동봉된 떡과 소스에 물을 넣고 5분만 조리하면 된다.

풀무원 떡볶이 소스는 6가지 국내산 채소로 우려낸 육수를 사용해 자연스러운 감칠맛이 잘 살아있다.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더 넣어 매운맛을 더 살리거나 어묵, 치즈, 김말이, 면사리 등 부재료를 넣으면 프랜차이즈 떡볶이 맛을 집에서 쉽게 구현할 수 있다.

박정우 풀무원식품 FRM(Fresh Ready Meal) 사업부 제품 매니저(PM)는 "2018년에는 떡볶이를 가장 즐기는 2030 여성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여 시장 내 지위를 더욱 견고히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 생가득 떡볶이는 △순쌀떡볶이 △매운떡볶이 △국물짜장떡볶이 △국물쫄볶이 △국물라볶이 △불닭떡볶이 △뿌려먹는치즈떡볶이 △치즈앤치즈떡볶이 등 쌀떡볶이 9종과 △말랑말랑 밀떡볶이 국물떡볶이소스 △말랑말랑 밀떡볶이 화끈하게 매운 소스 △말랑말랑 떡볶이(냉동) 등 밀떡볶이 3종, 총 12종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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