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금융소비자 위한 금융교육·정책 마련돼야"

신한은행 홈페이지 캡처 <신한은행>

[한국정책신문=주가영 기자] 최근 은행·보험사들이 모바일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이를 활용하기 어려운 고령자는 외면당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 보험사들은 PC 또는 모바일로 이용 가능한 전용 상품과 서비스를 연이어 내놓고 있다.

비대면 채널이라는 점 때문에 비교적 사업비가 낮아 은행은 우대금리를 주거나 수수료 혜택을 주는가 하면 보험상품의 경우 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도 있다.

모바일 활성화에 따라 본인인증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 공인인증서 외에도 신용카드, 핸드폰 또는 지문이나 홍채 같은 생체인증으로도 본인인증이 가능하다. 생체인증서비스의 경우 현재 일부 스마트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활성화 취지는 고객의 편의성이지만 이 편의성이 일부 젊은층에만 국한된다는 지적이다.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PC, 모바일 사용이 용이한 젊은층에게 유리하기 때문이다.

물론 은행과 보험사들은 고령자들을 위한 서비스도 운용하도 있다.

하지만 기껏해야 홈페이지 이용시 글자를 확대할 수 있는 정도다. 그 마저도 상품정보 제공이나 송금 등 기본적인 서비스에 한해 이용 가능하다.

자주 사용하는 이체나 조회 기능에 대해 큰 글씨 보기 버튼 등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 버튼을 찾기조차 힘들다.

신한은행의 경우 계좌조회시 우측상단에 화면을 확대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다.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글자가 확대되는 것이 아니라 화면을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이 설명돼 있다.

아이콘을 찾기도 힘들지만 그 설명 역시 작은 글씨다. 애초에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이용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한 소비자는 "앞으로는 종이통장도 안 나온다고 하는데 가장 기본적은 은행 업무 확인조차 어려워 질 것 같다"며 "보험도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더 싸다고 하지만 작은 폰으로 보기도 힘들고 자꾸 뭘 설치해라 인증해라 하는 것이 복잡해 결국 고객센터에 전화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IT발달로 모바일 환경이 급변하고 있지만 고령소비자를 위한 교육, 홍보 등 정책적 배려는 마련돼 있지 않다"며 "스마트폰 등 이용이 쉽지 않은 고령자들이 상대적으로 금융상품이나 서비스 이용시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실생활의 많은 것들이 모바일로 가능해지는 만큼 고령소비자를 위한 금융교육이나 정책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