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1일부터 20~24%씩 인하 예정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이 내년부터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3개 시장에 대한 외화증권 결제수수료를 인하한다.

예탁결제원은 내년 1월 1일부터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3개 시장의 외화증권 결제수수료를 20~24% 수준(평균 21.3%)으로 인하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미국 시장의 주식을 거래할 때는 기존의 5달러에서 4달러로, 베트남은 25달러에서 20달러로 변경된다. 인도네시아 시장의 주식은 21달러에서 16달러로 24%가량 인하될 예정이다

외화증권 결제수수료는 외화증권을 매매할 때 결제를 위한 비용으로 증권회사가 예탁결제원에 지급하는 수수료다.

국내 증권거래와는 달리 해외 증권거래의 경우 외화증권을 해외 보관기관을 통해 결제한다. 예탁결제원은 해외 보관기관에 외화증권 결제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 

예탁결제원은 외화증권 결제수수료 추가인하로 증권회사 전체적으로 연 6억원에 달하는 금액이 추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했다.

매매 건수 및 거래량이 가장 많은 미국시장 결제수수료는 현행 대비 20% 인하돼 연 5억원 이상 절감될 것으로 기대됐다.

지난 10월 결제수수료 인하 10억원을 포함하면 연간 16억원의 수수료 절감이 예상된다. 앞서예탁결제원은 홍콩 등 33개 시장에 대한 결제수수료를 인하했다. 외화증권 보관기관은 씨티은행과 HSBC가 담당하고 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외화증권 보관량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외보관기관과 협의를 통한 수수료 인하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외화증권 투자 활성화를 위한 신규시장 확대, 외화증권 대여서비스 및 담보관리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인프라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