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기준금리 연 1.25~1.50%로 인상…내년 세 차례 금리 추가 인상 시사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또 내년 세 차례 금리를 추가 인상할 것을 시사했다. 

증권가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이 국내 증시에 가져올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했다. 추가 인상에 대해서도 '최소' 세 차례가 아닌 '최대' 세 차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정부는 향후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히 크다며 선제적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 연준은 13일(현지시간)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1.00~1.25%에서 연 1.25~1.5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또 경제 전망치(점도표)를 통해 내년 3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증권가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봤다. 오히려 국내 증시에 불확실성 해소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조병현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시장은 이미 상당 기간 12월 기준금리 인상을 높은 확률로 인식해 왔다"며 "이미 충분히 예상된 상황인 만큼 금리 인상이 충격 요인은 아니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그동안 12월 FOMC 금리 인상에 대한 사전 경계감으로 인해 국내 증시는 전반적으로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이 반복됐다"면서 "12월 미 금리 인상은 본질적으로 질곡의 시작점이 아닌 이벤트 리스크 해소의 분기점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향후 미 연준의 금리 인상 또는 통화 정책 정상화의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연준이 내년도 금리 인상 횟수가 '많아야 3번'이라고 시사한 점에 주목한 것이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 연준의 점도표를 통해 제시된 내년 세 차례 금리 인상 전망은 통화당국 차원에서 금융시장에 긴장을 유지하기 위한 수사적 표현의 성격이 강하다"며 "실제 금리 인상의 횟수는 두 차례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점도표만 놓고 보면 금리 인상 횟수는 세 번이지만 이번 회의에서 금리동결을 주장한 위원이 2명 있었다"며 "2018년 실제 인상 횟수는 최소 세 번이 아니라 최대 세 번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롬 파월 새 연준 의장이 비둘기파 성향인 점과 그가 2월 취임한 직후에 금리를 올리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연준의 다음 금리 인상 시기는 2018년 6월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혜영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이번 회의를 통해 다음 금리 인상 시기와 금리의 흐름은 궁극적으로 물가에 달려 있음이 확인됐다"며 "2018년 기준금리 인상 시기는 6월이 유력하다"고 내다봤다.

다만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예고로 내년에는 미국과의 금리역전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현재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미국의 상단 기준금리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1.5%와 동일해졌다.

이에 정부는 미국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시장 변화를 시시각각 모니터링하고 선제 대응할 것을 밝혔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고형권 기재부 1차관은 "(미국이)최근 인플레이션 부진의 원인과 지속 가능성 등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미국이 금리 인상 뿐 아니라 자산축소를 병행하고 있다는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준금리 인상과 달리 보유 자산축소는 장기금리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더 크고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며 정부를 비롯한 관계 당국에 시장은 물론, 외채 등 우리 경제의 대외건전성 지표와 금융기관 외환건전성을 꼼꼼히 점검하고 위험요소를 살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