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중 유일하게 4년연속 연평균9.6% 수출증가로 3년만에 100억달러 증가

[한국정책신문=인천 남승현 기자] 인천 수출이 2014년 300억달러를 돌파한 이후 4년 연속 연평균 9.6%의 높은 상승세를 유지하며 올해에는 대망의 400억불 수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인천시는 사드 등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인천 수출을 주도한 관내 수출기업들과 수출의 탑 및 정부유공자와 함께한 ‘2017년 인천 무역의 날 행사’를 12월 12일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정복 인천시장과 제갈원형 시의회의장, 박창수 인천기업협의회 고문 등 관내, 수출 유관기관 및 단체장과 수상기업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도 인천 수출기업은 첨단 PCB를 생산하는 ㈜제이스텍와 반도체 패키징 및 소자부품을 생산하는 제이셋스태프칩팩코리아가 5억불 수출탑 등 모두 68개 업체가 수상했다. 또한, 철탑훈장을 수상한 ㈜동보 등 29개사 임․직원이 정부 훈장․표창을 받았다.

인천 수출기업 중, 최고의 수출성장을 기록한 4개 수출대상 기업에 대해서는 인천광역시장상이 수여됐다.

지난 4년간 전국에서 유일하게 연평균 9.6%의 높은 수출증가세를 지속해 오고 있는 인천수출은 지난해 14.8% 전국 최고의 수출증가율에 이어 올해도 10% 대의 수출증가율로 400억불 수출 돌파가 기대되고 있다.

연초 사드 여파로 인천수출의 25% 이상을 차지하는 대중국 수출의 위축은 인천수출에 큰 타격을 주었으나, 6월 이후 점차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인천 총수출의 35%를 차지하는 자동차, 기계류의 수출은 전년대비 3.6%의 증가 속에, 년초 대중국 수출부진으로 전기전자 제품의 수출은 6.5%의 감소세를 보인 반면, 여타 전 품목은 고른 증가세를 기록했다.

유정복 시장은 축사를 통해 “인천 수출 400억 달러를 달성을 위해 앞장선 인천무역인 모두에게 감사와 격려를 드리며,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큰 성과를 일궈낸 인천 기업인과 근로자 여러분 모두는 행복도시로 발돋음하는 인천의 원동력이며 큰 자랑”이라 말하며, “내년도에도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로 세계시장에 활약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그 동안 인천시 재정의 어려움 해소로 수출업체에 대한 보다 많은 R&D개발과 해외마케팅 지원을 기대한다”면서 “잘사는 도시, 행복한 도시로 거듭나는 인천을 위해 수출 확대를 통해 일조하겠다“ 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