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세 후 숨 고르기 이어가던 장세 반등 조짐, 리스크에서 호재로

11일 오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명동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닥 지수가 전일 대비 20.03포인트(2.69%) 오른 764.09를 나타내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정부의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 발표'가 해를 넘기는 가운데, 정부 정책 모멘텀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코스닥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달 말 800선을 넘긴 뒤 '숨 고르기' 장세를 이어가던 코스닥 지수는 6거래일 만에 상승하며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닥은 다시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코스닥 지수는 지난주 5일 연속 하락 곡선을 그리며 740대 초반까지 밀려났다. 지난달 24일 장중 고점(803.74)까지 상승한 이후 약 40%가량 떨어진 셈이다.

지난달 2일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연기금이 코스닥 투자를 늘리도록 유도하겠다는 내용의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며 코스닥 상승세에 불을 지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12월에 코스닥 활성화 대책도 내놓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이달 중으로 예정됐던 정부의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 발표가 내년 1월로 미뤄지면서 코스닥은 하락 전환하며 낙폭을 키우는 등 정부 정책은 코스닥시장의 '리스크'가 됐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하지만, 코스닥 지수는 6거래일 만에 다시 상승 전환하는 분위기다. 11일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0.03포인트(2.69%) 오른 764.09로 장을 마쳤다.

지난주 바닥을 확인한 데다 차익실현의 빌미를 제공했던 코스닥 시장의 활성화 정책 연기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분석이 나오면서 저가매수세를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가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내년 1월로 연기하지만 정부의 내년 경제정책이 발표된 후 이를 코스닥이 지원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정부는 기획재정부가 이달 말 발표하는 2018년 경제정책운용방향에서 대책의 큰 방향만 제시한 뒤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확정해 다음 달 열리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다음 달 발표되는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에 다양한 세제 인센티브 등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1999년부터 2002년까지 당시 코스닥협회 등록 중소기업(코스닥 상장사)에 한해 적용됐던 '사업손실준비금 제도'를 재도입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사업손실준비금 제도는 기업이 미래에 발생할 손실에 대비해 이익 일부(사업연도 소득의 일정 비율)를 적립금으로 쌓아 당해 연도 법인세 과세 대상에서 제외하는 제도다.

이밖에 코스닥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에 가입한 개인들에게 세제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경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코스닥 상승이 단순 립서비스가 아닌 기획재정부의 정책 방향을 확인한 후 공조하겠다는 입장에서 정책을 발표하겠다는 의미로 기관 투자자 입장에서는 더욱 구미가 당길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임상국 KB증권 연구원도 "IT(정부기술)와 바이오 등 코스닥 핵심업종의 펀더멘털(기초체력) 개선 기대감이 여전하고 코스닥 활성화 대책 등 정부 정책 모멘텀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코스닥 상승 기대감은 유효하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