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장 부정지시에 점수 조작까지…부적절 심사위원 구성 527건 최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이 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브리핑을 열고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점검 결과을 발표하고 있다. 김용진 2차관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관련 전수조사 결과 총 2234건이 적발됐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상시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안준호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국장, 허경렬 경찰청 수사국장, 김 2차관, 조규홍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 박태성 산업통상자원부 감사관.<뉴스1>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의혹이 정부의 전수조사에서 상당 부분 현실로 드러났다.

정부는 8일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중간결과에 따르면 공공기관 275곳의 과거 5년(2013~2017년)간 정규·비규정직 및 전환직 등 채용 과정에서 총 2234건의 부정행위가 적발됐다.

이는 공공기관 330곳 가운데 감사원 감사를 이미 받은 55곳을 제외한 275곳을 전수조사한 결과다.

지적 사항을 유형별로 보면 부적절한 심사위원 구성이 527건으로 가장 많았고 채용 규정 미비가 446건으로 뒤를 이었다.

모집공고 위반 227건, 부당한 평가기준 190건, 선발인원 변경 138건 등도 발견됐다.

정부는 이중 기관장의 부정지시나 서류조작 정황이 포착된 23건에 대해서는 수사의뢰할 예정이다.

적발된 채용비리 사례를 보면 기관장이 공개경쟁 없이 지인으로부터 소개받은 사람을 특별 채용한 후 계약기간 종료 시점 다가오자 다시 상위직급으로 격상해 재임용했다.

기관장이 지인 자녀의 이력서를 인사담당자에게 전달하고 계약직 특별채용 뒤 정귝직으??nbsp;전환해주기도 했다.

아예 인사담당자가 고득점이 예상되는 지원자들의 경력 점수를 깎고 특정 지원자의 경력 점수를 그대로 반영해 채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이밖에도 채용공고에 명시된 전공과 무관한 사람을 채용하거나 채용공고를 협의 등의 홈페이지에만 올린 뒤 기관 내 고위직 추천한 특정 지원자를 채용한 경우도 발견됐다.

김용진 기재부 2차관은 "적발 내용의 상당수가 채용 절차상의 흠결이거나 제도적으로 보완할 사안들이었지만 채용비리 혐의가 높은 사례도 있어 수사의뢰 조치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지방공공기관 824곳과 기타 공직유관단체 272곳에 대해서도 채용과정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감사체계 정비 등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