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전망 대비 각각 0.5%p·0.4%p 상향조정…경기개선 반도체 의존도 높아 지속성장 발목 우려

김현옥 KDI 거시경제연구부장 겸 금융경제연구부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기자실에서 2017년 하반기 경제전망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스1>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와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각각 3.1%와 2.9%로 전망했다.

올해 3%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내년에는 3% 성장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KDI는 6일 '2017년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우리나라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로 각각 3.1%와 2.9%를 제시했다.

이는 지난 상반기 전망치 2.6%와 2.5%에 비해 올해 성장률은 0.5%포인트, 내년 성장률은 0.4%포인트 상향한 수치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와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이 예측한 내년 3% 성장 전망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이다.

지난달 IMF와 OECD는 우리나라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3%로 전망한 바 있다.

KDI는 우리 경제의 개선 추세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경기개선이 글로벌 반도체 경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오히려 지속성장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도체 부문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에 경기개선이 편중되면서 우리 경제의 고용 개선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내년도 거시경제정책은 당분간 현재의 완화적 기조를 유지해 산업 및 부문의 성장이 균형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KDI는 제시했다.

또 대내적으로는 시장금리 급등, 자산가격 하락 등을 하방위험으로 봤지만 정부 정책에 따른 소비 활황 등은 상방위험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가계소득 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소비심리가 꾸준히 상승하고 민간소비가 빠르게 확대되면 예상을 상회하는 경제성장률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아울러 최근의 경기 개선에도 불구하고 고용 활성화가 미흡한 상황에서 정책기조를 긴축적으로 변화시켜야 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