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호 협력 관계 구축과 국내 기업 해외 진출 협력 도모 위해

SK텔레콤은 개발도상국 15개국 ICT 전문가와 인도의 주요 언론 기자단이 27일 오후 ICT 체험관 '티움(T.um)'을 잇따라 방문해 ICT를 체험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개도국 ICT 전문가들이 미래관에서 감각전달장치를 통해 뼈 이식 수술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SK텔레콤은 개발도상국 15개국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와 인도의 주요 언론 기자단이 27일 오후 최첨단 ICT 체험관 '티움(T.um)'을 잇따라 방문해 체험했다고 28일 밝혔다.

'티움'은 지난 2008년 11월 미래 ICT 비전 제시를 목표로 탄생했다. 개관 이래 총 178개국의 정부∙기업∙학계 관계자들이 '티움'을 찾았으며 누적 방문객 수는 약 6만8000명에 달한다.

'티움'은 △테크놀로지, 텔레커뮤니케이션 등의 '티(T)'와 △뮤지엄(museum), 싹을 틔움 등의 '움(um)'을 결합한 이름으로, 새로운 ICT로 미래의 싹을 틔우고자 하는 SK텔레콤의 철학이 담겼다.

개도국 15개국 ICT 전문가들의 이번 한국 방문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개도국 ICT 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청 연수를 진행하면서 이뤄졌다.

개도국과 ICT 분야에서 우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협력을 도모하는 것이 초청 목적이다.

'티움'은 한국의 첨단 ICT를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 공간이라는 이유로 방문이 결정됐다.

방글라데시,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등 15개국에서 온 공무원, 교수, 연구원 등 ICT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 25명은 약 1시간 동안 '티움'을 둘러보며 ICT를 체험했다. 

이후엔 인도 15대 주요 언론 기자단의 체험이 이어졌다. 인도 언론의 이번 한국 방문은 인도 주재 한국대사관이 주관한 한국 초청 행사를 통해 이뤄졌다. 

'티움'은 인도가 '디지털 인디아(Digital India)'라는 정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참고할 만한 내용이 있는 공간이라는 이유로 방문이 결정됐다.

인도의 주요 신문∙방송사 15개 매체 언론인 20명은 약 1시간 동안 '티움'을 살펴보며 '디지털 인디아' 정책 수행에 참고할 만한 내용을 취재했다.

'티움'은 우리나라 공무원 정보화교육에도 활용되고 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10~11월 진행된 △소프트웨어(SW)중심 지능정보사회 △정보화 트렌드&미래전략 등 2가지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티움'을 방문했다. 공무원 90명이 해당 과정을 수강했다.

이준호 SK텔레콤 뉴미디어실장은 "대한민국의 첨단 ICT를 세계에 선보이는 대표 공간으로 '티움'이 주목받고 있어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티움'이 다가올 미래를 고민하는 전 세계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도움을 주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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