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장보기'를 중점으로 한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 구현에 공조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롯데닷컴(대표이사 김형준)은 KT(회장 황창규)와 최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인공지능 쇼핑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롯데슈퍼 롯데프레시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쇼핑분야 서비스를 새롭게 구축하는 데 적극 공조하기로 했다.
양사는 일상 생활 속에서 TV 화면을 보고 음성을 통해 상품을 검색, 주문하고 음성(화자인증) 결제를 통해 쉽고 빠르게 배송 받을 수 있는 가구(Home) 기반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롯데닷컴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전국 400여개 롯데슈퍼 체인 기반 옴니쇼핑 인프라와 KT가 제공중인 기가지니 인프라를 통해 가능하다.
양사는 또 인근 매장별 배송 가능 상품 검색과 장바구니 담기, 화자인증 결제, 구매상품 당일배송, 매장 별 할인 프로모션, 구매 이력, 배송 상태 조회 등의 서비스도 구현해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할 예정이다.
김형준 롯데닷컴 대표는 "롯데닷컴은 '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 시대를 크게 두 가지 축으로 준비하고 있다. 한 축은 음성주문과 결제부터 음성상담과 추천까지 가능한 보이스 컨트롤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고, 또 다른 한 축은 콘텐츠 프로바이더로서 음성장보기가 가능한 상품 풀을 다채롭게 확보하는 것"이라며 "이번 KT와의 협약이 음성장보기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롯데닷컴은 빠르면 2018년 상반기 내 KT 기가지니와 함께 롯데슈퍼의 신선식품과 각종 생활용품 등이 배송되는 '음성 장보기'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