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장보기'를 중점으로 한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 구현에 공조

롯데닷컴과 KT는 지난 2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인공지능 쇼핑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정원호 롯데슈퍼 상품본부장, 김형준 롯데닷컴 대표, 이필제 KT 기가지니사업단장, 백규태 KT 서비스연구소장. <롯데닷컴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롯데닷컴(대표이사 김형준)은 KT(회장 황창규)와 최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인공지능 쇼핑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롯데슈퍼 롯데프레시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쇼핑분야 서비스를 새롭게 구축하는 데 적극 공조하기로 했다.

양사는 일상 생활 속에서 TV 화면을 보고 음성을 통해 상품을 검색, 주문하고 음성(화자인증) 결제를 통해 쉽고 빠르게 배송 받을 수 있는 가구(Home) 기반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롯데닷컴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전국 400여개 롯데슈퍼 체인 기반 옴니쇼핑 인프라와 KT가 제공중인 기가지니 인프라를 통해 가능하다.

양사는 또 인근 매장별 배송 가능 상품 검색과 장바구니 담기, 화자인증 결제, 구매상품 당일배송, 매장 별 할인 프로모션, 구매 이력, 배송 상태 조회 등의 서비스도 구현해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할 예정이다.

김형준 롯데닷컴 대표는 "롯데닷컴은 '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 시대를 크게 두 가지 축으로 준비하고 있다. 한 축은 음성주문과 결제부터 음성상담과 추천까지 가능한 보이스 컨트롤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고, 또 다른 한 축은 콘텐츠 프로바이더로서 음성장보기가 가능한 상품 풀을 다채롭게 확보하는 것"이라며 "이번 KT와의 협약이 음성장보기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롯데닷컴은 빠르면 2018년 상반기 내 KT 기가지니와 함께 롯데슈퍼의 신선식품과 각종 생활용품 등이 배송되는 '음성 장보기'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