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로남불', 新(신) 적폐가 되지 않으려면 영조의 탕평책 본받아야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옛 속담에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라고 다를 게 없었다.

대선 후보 시절부터 낙하산·보은 인사를 하지 않겠다는, '적폐청산'을 1호 국정과제로 내걸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척결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낙하산 논란은 여전하다.

낙하산 논란은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BNK금융지주 회장 선출되면서 시작됐다. 김 회장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산상고 동문이자 2012년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의 경제고문으로 활동했다.

한국거래소 이사장 자리도 역사상 전례 없는 '추가 공모'를 진행하면서 낙하산 논란을 일으켰다. 박근혜 정부에서 금융권의 황태자로 불렸던 정찬우 전 이사장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가야 한다'며 사퇴한 자리에 정지원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들어왔다.

최근 '채용비리 의혹'으로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된 우리은행의 차기 은행장 인선에 정부가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금융노조를 중심으로 반발기류가 커지고 있다. 우리은행 민영화 후 사실상 첫 행장 인선이라는 점에서 낙하산 인사는 안 된다는 것이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박근혜 정부 인사가 빠진 자리에 문재인 정부 인사가 채워지는 것은 역대 정권의 적폐를 반복하는 일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적폐청산'을 외치는 문재인 정부가 국정운영 철학을 공유하되 능력 있는 인사들을 내정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전문성이나 역량에 대한 검증 없는 낙하산 인사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멘스, 남이 하면 불륜)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래도 문재인 정부는 달라야 한다. 촛불로서 국민이 일궈낸 정권 아닌가.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줘서는 안 된다.

영조는 탕평 교서를 내리며 "우리나라는 땅이 좁고 인재도 그리 많은 것이 아닌데 근래에 들어 인재를 등용할 때 같은 붕당의 인사들만 등용하고자 한다. 이제 유배된 사람들의 잘잘못을 다시 살피도록 하고 관리의 임용을 담당하는 관리들은 탕평의 정신을 잘 받들어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新(신) 적폐가 되지 않으려면 파벌정치를 혁파하고 탕평책을 시행했던 영조를 본받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