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군사 정찰자산 획득·개발 위한 협의 즉시 개시
한미FTA 관련 협의 신속 추진키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공동 언론행사에서 밝게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KTV 캡처>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국의 최첨단 군사 정찰자산 획득과 개발을 위한 협의를 즉시 개시하기로 했다.

또 한미동맹의 한 축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협의를 신속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 직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 모두 발언에서 "양국 장상은 한미동맹의 굳건함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고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한반도으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정착시기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양국 정상은 한국 자체 방위력 증강을 위한 협력을 전례없는 수준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한국의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데 최종 합의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트럼트 대통령과 저는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와 인근 지역으로의 순환배치를 확대·강화키로 했다"며 "한국의 최첨단 군사 정찰자산 획득과 개발을 위한 협력도 즉시 개시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갈수록 높아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압도적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가야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며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미가 앞으로도 합리적 수준의 방위비를 분담함으로써 동맹 연합방위태세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국 정상은 도발을 강행하는 북한을 향해 "하루 속히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다시한번 강력히 촉구한다"며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고 진지한 대화에 나설 때까지 최대한의 제재 압박을 가해나간다는 기존의 전략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동시에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밝은 미래를 제공할 준비가 돼있음도 재확인했다"며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FTA와 관련해서도 "한미동맹 한 축이 경제협력이란 것을 재확인했다"며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적인 무역혜택을 함께 누리기 위해 한미FTA 관련협의를 신속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