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내 모든 센서 관리, 하드웨어 주장치 클라우드 소프트웨어화

KT텔레캅은 2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존 보안시스템의 구조를 혁신한 '세계최초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진은 엄주욱 KT텔레캅 대표.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KT의 보안전문기업 KT텔레캅(대표 엄주욱)은 2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존 보안시스템의 구조를 혁신한 '세계최초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를 선보였다.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는 회사의 관제∙출동 역량에 KT그룹의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시설 내 모든 센서를 관리하고 A/S 등을 수행하는 주요 관제 하드웨어 주장치를 클라우드 소프트웨어화 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LTE-M, 협대역사물인터넷(NB-IoT) 통신망을 이용해 각각의 보안∙사물인터넷(IoT) 센서들이 직접 클라우드 주장치와 통신하는 방식이다. 클라우드 주장치는 각각 센서들의 신호를 받아 관제시스템에 전송하며, 장치가 이상신호를 감지하는 순간 출동대원에게 상황이 전달된다.  

현재 회사는 지난 9월1일 LTE-M 통신 기반으로 빌딩 등 대형 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내년 초 일반·개인사업자 고객 대상으로 NB-IoT 통신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회사는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를 통해 △안정적 운용 △빠르고 간편한 서비스 제공 △경쟁적인 가격으로 고객부담 완화 등의 고객가치를 추구한다.

먼저 보안서비스의 기본인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기존의 하드웨어 주장치의 경우 복잡한 배선, 장비 각각의 전원상태 등 고객시설의 환경에 따라 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았고 장애 발생시 사후에 대처하는 상황이었다. 

반면 클라우드 주장치는 관제센터에서 고객 측의 통신상태와 센서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장애발생 요인을 사전에 발견해 원격에서 즉각 조치할 수 있다. 즉 고객은 24시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기존 서비스 설치 방식의 개선으로 평균 3일이 걸리던 설치기간이 10분 내로 단축되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했다.

비용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혜택을 제공한다. 무선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장비 원가와 공사비용이 절감된다. 이를 회사는 고객혜택으로 되돌려 제공할 예정이다.

그 중 하나로 회사는 그동안 보안업계에서 당연히 여기던 3년 약정을 탈피한 유연한 요금 체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회사는 이러한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로 고객 맞춤형 토탈 케어서비스 사업자로의 혁신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KT그룹의 5세대(G) 이동통신, IoT, 플랫폼 등 ICT 기술과 인프라를 통해 고객 케어서비스로 확대했다. 

엄주욱 KT텔레캅 대표는 "플랫폼 기반의 보안서비스로 물리보안업계의 한계를 뛰어 넘을 것"이라며 "기존 보안시장의 사업자가 아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선도주자가 돼 시장의 판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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