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생활가전·모바일서 권오현·윤부근·신종균 지고 김기남·김현석·고동진 뜨고

삼성전자는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의 사퇴에 이어 윤부근·신종균 사장이 사퇴 의사를 밝혀, 후임으로 각각 김기남(왼쪽), 김현석(가운데), 고동진(오른쪽) 사장을 임명했다.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나원재 기자] 삼성전자가 결국 변화를 선택했다. 삼성전자는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의 사퇴에 이어 윤부근·신종균 사장이 사퇴 의사를 밝혀, 후임으로 각각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 사장을 지목했다.

회사는 31일 이사회를 열고 반도체 사업을 총괄하는 DS(디바이스 솔루션, 부품)부문장에 김기남 사장이, CE(소비자 가전)부문장은 김현석 VD(영상 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 IM(IT·모바일)부문장엔 고동진 무선사업부 사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들 신임 부문장에 대해 일찍부터 해당 사업 영역에서 폭넓게 경험을 쌓아온 인물로, 역량 있고 검증됐다고 설명했다.

회사에 따르면 김기남 사장은 1981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이후 삼성 종합기술원장과 메모리 사업부장, 시스템 LSI 사업부장,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DS부문 반도체 총괄 사장을 두루 역임한 반도체 분야 최고 권위자로, 미국 전기전자공학회(IEEE) 석학회원(fellow)이다.

또, 김현석 사장은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을 선도해 11년 연속 글로벌 TV 1위 달성에 주도적 역할을 한 TV 등 디스플레이 제품 분야의 최고 개발 전문가다.

고동진 사장은 무선사업부 개발실 팀장과 실장을 역임하면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갤럭시 신화를 일구며 모바일 사업 일류화를 선도해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회사는 이번 인사가 조직을 쇄신해 활력을 주는 동시에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부근, 신종균 사장은 각각 CE부문장과 IM부문장직을 사퇴하고, 이사회 이사와 대표이사직도 임기를 1년 단축해 내년 3월까지만 수행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부근, 신종균 사장은 “삼성의 도전과 성취의 역사를 함께 한데 대해 보람과 긍지를 느낀다”며 “후임자들이 삼성의 미래성장을 훌륭하게 이끌어 나갈 것을 확신한다”고 전했다.

이들 두 사장과 함께 2012년부터 경영지원실장(CFO)을 맡아온 이상훈 사장도 사퇴했다.

다만, 이 사장은 경영일선에서 물러났지만, 사외 이사들에 의해 이사회 의장에 추천됐다.

이상훈 사장과 새로 부문장을 맡은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 사장은 내년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이사회 이사로 선임된다. 회사는 현행대로 3인의 CEO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