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 기술 확보 위한 역량‧인프라 공유,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 목적

SK텔레콤은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DGIST와 함께 산학연 자율주행 공동연구 연합체 '어라운드 얼라이언스(AROUND Alliance)'를 31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31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의 'SK텔레콤-연세대학교 협력자율주행 연구센터' 개소식에서 SK텔레콤, 연세대, 서울대, DGIST 관계자들이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함께 산학연 자율주행 공동연구 연합체 ‘어라운드 얼라이언스(AROUND Alliance)’를 31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어라운드 얼라이언스’는 국내 자율주행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대학, 연구소가 서로의 역량과 인프라를 공유해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연합체는 △사고 위험 없는 자율주행을 위한 인공지능과 주행 인지 · 판단 소프트웨어 고도화 △범용 자율주행 플랫폼 구축 △주요 소프트웨어 오픈 소스 제공 △인재 양성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 통신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를 활용한 차량과의 협력 주행, 차량-사물인터넷간 안전 정보 교환 분야 등의 공동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합체는 범용 자율주행 플랫폼을 구축해 국내 자율주행 상용화를 가속화한다. 연합체는 기업, 기관별로 산재돼 있는 국내 자율주행 플랫폼의 규격 통일을 주도하고, 핵심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로 공개할 계획이다. 

오픈 소스는 소스 코드나 설계도를 누구나 접근해서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으로, 리눅스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가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을 연구하는 중소기업 · 개발자 · 기관이 대규모 투자 없이도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 자유롭게 참여하거나 공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등 국내 자율주행 생태계 확대가 기대된다.

일반 자동차와 달리 자율주행 분야는 어느 한 기업이나 단체가 독자 개발하기 어렵고, 자동차 공학 외 다양한 분야간 융합과 협력을 필요로 한다.

연합체 창립 멤버에는 △차량통신·인공지능(SKT 네트워크기술원) △차량동력공학(서울대 이경수 교수팀) △정보기술(IT) 융합공학(연세대 융합기술원 김시호 교수팀) △기술디자인과 인간-기계 상호작용(연세대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주다영 교수팀) △실시간 시스템 소프트웨어(서울대 홍성수 교수팀) △영상 인식(DGIST 미래자동차융합연구센터 권순 선임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팀이 모였다.

연합체는 대학(원)생들이 자율주행을 시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공간과 커리큘럼 개설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협력 첫 단계로 ‘SK텔레콤-연세대 협력자율주행 연구센터’ 개소

연합체 발족과 같은 날인 31일 인천 송도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 연세대 이경태 부총장·홍대식 공과대학장, 서울대 이경수 교수, DGIST 권순 선임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SK텔레콤-연세대 협력자율주행 연구센터' 개소식과 제1회 '어라운드 얼라이언스' 공동연구 워크샵이 열렸다.

협력자율주행이란 주변 자율주행차와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 받으며, 정확한 주행 경로를 파악하는 기술을 뜻한다.

이 연구센터는 자율주행의 인공지능 클라우드, 자율주차, 전장 부품 연구 공간 등으로 나뉘어 자율주행 경로/주행판단 기술, V2X 기반 서비스, 운전자 인터페이스 기술 등을 연구하는데 최적화 돼 있다. 

연합체는 연세대에 이어 서울대, 대구 등에도 공동 연구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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