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커피 몇 잔 정도 드세요?
커피는 맛도 좋고, 향도 좋고, 우리 몸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 조금 참아야 할 필요도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언제 커피를 참아야 할까요?

피곤함을 잊기 위한 커피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피곤함을 잠시 잊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잠이 쫓기 위해 섭취하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로 커피는 피곤함을 잊는 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왜?

왜냐하면 피곤함이 없어진다는 것은 젖산 분비가 적어지고 인지능력 등이 골고루 상승되어야 하는데, 커피는 이런 것들을 상승시켜주지 않기 때문이다.

20분의 낮잠이 더 효과적!!

따라서 무리감이 느껴진다거나 피곤함이 과하다고 생각된다면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차라리 20분 정도의 낮잠을 자는 것이 피곤을 잊는 데 더 효과적이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커피

스트레스를 받을 때 습관적으로 커피를 찾으면 풀리는 듯한 느낌을 받지만 사실은 스트레스를 더 받게 한다.

왜?

커피의 카페인이 신경계를 자극해 스트레스 지수를 높이는 코르티솔을 증가시키며 이는 불안증산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황장애 / 불면증 커피 X
따라서 공황장애나 불면증이 있는 경우 커피 섭취를 금하는것이 좋다

아침에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
기상 후 커피를 바로 마시는 것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과다 분비시킨다.

왜?

몸은 기상 직후 몸의 에너지를 증가시키기 위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분비시키는데 이 때 커피는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곤함을 더 느낄 수 있다.

식사 후 가볍게 즐기기
또한 빈 속의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기상 직후에 마시기 보다는 식사 후 가볍게 디저트 식으로 즐기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