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적발되면 검찰 수사 의뢰…재발 방지 위한 대책도 마련

지난 21일 서울 노량진의 한 공무원 학원에서 취업준비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한 조사 대상이 약 1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무부처 감사담당관실 별로 오는 11월 말까지 1차 전수 조사를 벌인 뒤 심층조사 대상을 가려 연말까지 조사를 마칠 계획이다.

29일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중앙부처 산하 공공기관과 부설기관 약 350개에서 2012년부터 201년 2/4분기까지 11만8266명을 신규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채용 과정에 대한 전수조사를 각 주무부처 감사담당관실이 맡는다. 산하 공공기관이 많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미 감사원으로부터 53개의 공공기관에 대한 감사를 받았기 때문에 제외된 기관들로 조사가 집중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는 중대한 비리가 드러난 기관에 대해 정부합동 대책본부에서 조사인력을 파견해 조사를 나서 방침이라고 밝혔다.

기재부는 11월까지 1차 전수조사를 마무리하고 드러난 비리행위에 대해 즉시 검찰 수사를 의뢰한다. 문제가 발견된 기관은 2차로 심층조사를 받는다.

기재부 관계자는 "전체 채용인원에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경찰청에 신고센터까지 설치해 인력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며 "비리 조사는 물론 혐의자 처리와 제도 개선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